2008. 9. 10. 17:40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 원칙
2008. 9. 10. 17:40 in Web
쥬니캡님의 똑똑한 기업 블로그 운영에 대해를 통해 읽어 보게 된 블로그 마케팅 이것만은 하지마라
위 글을 읽어 보게 든 느낌은 우리나라의 기업 블로그 마케팅은 기본이 안 되어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현재 기업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이 예전의 커뮤니티 마케팅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에는 반드시 지켜져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이 원칙을 무시하면 기업 블로그 마케팅이 아니라 저급한 트릭이 됩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 원칙은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은 반드시 자신의 공식 블로그를 만드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 자체가 블로고스피어를 하나의 대상으로 취급하게 되게 될 것이고, 블로고스피어는 객체화된 대상으로 위치지워지는데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습니다. 기업 자체의 공식 블로그 운영과 블로고스피어에의 참여를 통해 기업이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은 신뢰도의 증가입니다. 직접적인 판매의 증가는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목표가 아닙니다. 신뢰도의 증가가 주는 혜택은 다소 장기적이고 계량적으로 측정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표는 신뢰도 증가 입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객에 대해 아는 것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그르치치 않게 도와줍니다. 지금껏 포커스 그룹 (Focus Group)을 통해 고객에 대해 알고자 노력하였지만, 한계도 많았습니다. 기업이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면 포커스 그룹에서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소수의 매니아층도 확보할 수 있고 호의적인 의견뿐 아니라 비호의적인 그룹으로부터의 의견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투명성을 발판으로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해 가는 것이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 원칙입니다.
위 글을 읽어 보게 든 느낌은 우리나라의 기업 블로그 마케팅은 기본이 안 되어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현재 기업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들이 예전의 커뮤니티 마케팅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에는 반드시 지켜져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이 원칙을 무시하면 기업 블로그 마케팅이 아니라 저급한 트릭이 됩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 원칙은
- 투명성 (Transparency)
- 신뢰 (Credibility)
- 소통 (Communication) 입니다.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은 반드시 자신의 공식 블로그를 만드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 자체가 블로고스피어를 하나의 대상으로 취급하게 되게 될 것이고, 블로고스피어는 객체화된 대상으로 위치지워지는데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습니다. 기업 자체의 공식 블로그 운영과 블로고스피어에의 참여를 통해 기업이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은 신뢰도의 증가입니다. 직접적인 판매의 증가는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목표가 아닙니다. 신뢰도의 증가가 주는 혜택은 다소 장기적이고 계량적으로 측정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표는 신뢰도 증가 입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객에 대해 아는 것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그르치치 않게 도와줍니다. 지금껏 포커스 그룹 (Focus Group)을 통해 고객에 대해 알고자 노력하였지만, 한계도 많았습니다. 기업이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면 포커스 그룹에서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소수의 매니아층도 확보할 수 있고 호의적인 의견뿐 아니라 비호의적인 그룹으로부터의 의견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투명성을 발판으로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해 가는 것이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 원칙입니다.